- 라즐로 모호리- 나기(Moholy - Nagy 1895~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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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즐로 모호리- 나기(Moholy - Nagy 1895~1945)
[Bauhaus Balconies, 1926]
현대사진의 출발점에서 라즐로 모호리-나기(Moholy - Nagy 1895~1945)의 이론적, 실천적 역할은 자못 크다. 그는 새로운 사진시각 운동(New Vision)의 중추적인 인물이며, 조형 예술의 영역 전반 즉, 회화, 조각, 건축, 영화, 연극 등에 걸쳐서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는 처음에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했으나, 화가가 되기로 결심한 후 헝가리의 ‘MA’라는 전위예술 운동에 참가하여 구성주의 경향의 그림들을 그리고 있었다. 1919년 헝가리에 혁명이 일어나 소비에트 정권이 수립되자 그는 1921년 베를린으로 들어가 때마침 이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구성주의 자인 엘 리츠키(E, Lissitzky)와 다다이스트인 아르프(Arp, Hans)등과 교우하면서 새로운 예술운동에 동참하였다. 그는 1920년 초부터 사진에 손대기 시작했는데 그 초기의 일이 ‘포토그램(photogram)’ ‘포토 몽타즈(photomontage)’ ‘리얼 포토(Real-photo)’의 세 가지였다. 그는 사진의 예술적 가능성을 실험하면서 사진의 본질을 ‘광선’ 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식에서 출발한 모홀리-나기의 사진작업들은 기존의 사실적인 재현에 충실한 사진과는 매우 다른 관점을 제시한 것이다. 즉, 그는 이러한 일련의 작품들을 발표하면서 사진의 아방가르드적(avantgarde)인 경향을 선보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선 아방가르드란 대체 무엇인가? 그 용어 자체를 따져봐야 하겠다. 아방가르드는 프랑스 군대 용어에서 비롯된 말이다. 이는 적진에 최우선으로 배치된 전위 부대를 지칭하는 말이다. 그럼으로 예술에서 아방가르드란 진보적인 전위 예술을 가리키는 용어로 불리어지고 있다. 그러나 사실 1913년경에는 아방가르드가 진보를 지향하는 예술적, 정치적 운동을 지칭했었고, 더 나아가서는 혁명과도 결부되었던 이 운동은 애당초 진보적 좌파에 결부되었지만, 그 강도가 점점 약해져서 1930...
출처 : Daum 신지식
글쓴이 : lovelymoon님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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